세계 최초 카페이 지문인증 장착ㆍ세계 최초 후석 승객 알림
안전기반 첨단 자율주행 기술도
판매가격 4900만~7500만원선 될 듯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5번째 제네시스인 'GV70'이 내년 초 출격할 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 최초의 도심형 럭셔리 중형 SUV 모델인 ‘제네시스 GV70(지브이세븐티, 이하 GV70) ’가 드디어 공개됐다. 생체인식 기술이 첫 적용됐고, 제로백(정지상태) 상태에서 100km/h 까지 이르는데 5.1초에 불과하다.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8일(한국시각) 온라인으로 ‘GV70 글로벌 디지털 공개’를 통해 GV70를 선보였다.
장재훈 제네시스사업본부장은 “제네시스는 디자인부터 상품, 서비스, 라이프스타일까지 고객과 맞닿은 모든 부분이 통합적으로 연결되고 진정성 있게 느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GV70 공개와 함께 제네시스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고급스러운 차종과 그와 함께하는 고객들의 일상에 특별한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GV70은 제네시스의 첫 후륜구동 기반 중형 SUV다. 젊고 역동적인 디자인과 제네시스 고유 여백의 미를 살린 운전자 중심 인테리어, 안정적인 주행 감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동력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는 고유의 날개형상 엠블럼을 형상화한 크레스트 그릴, 쿼드램프 등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는 요소와 순도 높은 유선형 라인의 완벽한 구현으로 역동적이면서도 SUV의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GV70만의 독보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차량의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윙 엠블럼을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해 제네시스 고유의 정체성을 분명히 보여주고,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을 동일한 높이로 배열해 넓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볼륨감과 입체감을 강조한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라디에이터 그릴과 앞범퍼 흡기구에 적용해 GV70만의 스포티한 감성을 전달한다.
측면부는 쿠페와 같이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과 아래로 흐르는 C필러의 크롬라인은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후면부는 심플한 디자인이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번호판, 후진등 등 기능적 요소를 범퍼에 배치해 심플하고 순수한 이미지를 완성시켰다. 이 밖에도 세로형 크레스트 머플러 팁을 적용해 스포티하고 넓은 느낌을 강조했다.
선택사양으로 스포츠 패키지도 제공된다. 검정색으로 처리된 베젤, 입체적인 패턴의 다크크롬 그릴 메쉬 디자인과 스포츠 전용 범퍼 디자인, 원형 대구경 배기구 등이 제공된다. 스포츠패키지에서는 좌 · 우 구동력을 독립제어 하는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E-LSD: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를 선택할 수 있다.
GV70 실내는 비행기 날개의 조형(에어로 다이내믹)에서 영감을 받아 ‘여백의 미’와 스포티한 감성을 동시에 구현했다. 날렵한 형태의 송풍구와 이를 가로지르는 얇은 크롬 라인이 양측 문까지 이어져 탑승객을 감싸는 느낌의 넓고 깔끔한 공간감을 구현했다. 또한 액정표시장치(LCD) 터치패드 적용을 확대해 실내 중앙부(센터페시아)의 조작버튼 개수를 최소화했다.
센터 콘솔는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했고, 정교하게 마감된 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BW)를 적용해 단순함과 화려함의 절묘한 균형을 맞췄다.
젊고 세련된 스포티함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만큼 GV70은 다양한 내외장 색상을 지원한다. 외장은 신규 컬러인 △마우나 레드 △유광 바로사 버건디 △무광 바로사 버건디 컬러 3종을 비롯해 총 12종을 제공한다. 내장 색상은 기본 5개 패키지와 스포츠 전용 3개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플랫폼을 공유한 제네시스 G70에 비해 구조를 최적화해 2열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넓은 등받이 각도와 레그룸, 동풍시트 적용 등으로 뒷좌석 승객도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다.
제네시스 라인업 최초로 애프터 블로우(After Blow)기술이 탑재됐는데, 시동을 끄고 30분 후 팬을 작동해 공조장치 내부를 건조시켜냄새와 세균발생을 줄여준다. 엔진룸 프리필터와 고성능항균·콤비필터를 통해 미세먼지와 세균 유입을 방지하는 이중 필터 시스템도 갖췄다. 특히 고성능항균·콤비필터는 실내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밖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고 항균기능을 추가해 실내 부유 세균 등을 10분 내에 99.9% 제거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GV70를 가솔린 2.5 터보, 3.5 터보, 디젤 2.2 등 3개의 엔진으로 운영한다. 가솔린 2.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m, 복합연비 10.7km/ℓ이다(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m, 복합연비는 8.6km/ℓ이다(AWD, 19인치 타이어 기준). 디젤 2.2 모델은 최고 출력 210마력(PS), 최대토크 45.0kgf·m 복합연비는 13.6km/ℓ이다(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제네시스는 GV70에 출발가속을 극대화하는 런치 컨트롤을 기본 적용했다.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이르는데 5.1초에 불과하다. AMD모델에는 험로주행 모드가 제공되며 주행모드와 연동한 액티브 사운드 시스템도 장작했다. 앞유리와 창문에 차음 유리를 적용하고 엔진룸 격벽 구조와 2중 구조 플로어 흡차음 성능 강화로 정숙성도 높였다. 전방 노면 정보를 미리 인식하고 서스펜션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탑재했다.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차량 내∙외부의 위험 요소로부터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 GV70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e Assist)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전방 주시 경고(FAW)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HDA II) 등을 적용했다. 특히▲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도 빼놓지 않았으면서 빈틈없는 안전을 확보했다.
GV70는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커넥티드 신기술을 적용했다. .세계 최초로 GV70에 적용된 신기술은 '차량 내 간편 결제 제네시스 카페이 연동 지문인증 시스템'이다. 제네시스 카페이와 연동된 지문인증 기술이 적용돼 간편결제시 지문인식 만으로 결제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레이더센서 기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등의 신기술이 적용됐다. 지문인식으로 결제기능을 실행할 수 있고, 뒷좌석에 잠든 유아가 남아있으면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기존 보다 편의성을 높인 증강현실(AR)내비게이션이 장작됐다.
제네시스 GV70의 잠정 판매 가격은 약 4900만원 ~ 7500만원(개별소비세 5.0% 기준)이 될 예정이며, 최종 확정 판매가격과 계약 개시일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