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보〮안커〮머스 등 뉴ICT 지속 성장
"MNO, AI기반 구독형 컴퍼니로 진화 ...원스토어 IPO추진"
[매일산업뉴스] SK텔레콤이 미디어ㆍ보안ㆍ커머스 등 신사업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했다. 탈통신을 가속화하며 육성한 신사업은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나 됐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8조 6247억원, 영업이익 1조349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매출은 전년대비 4.98%, 영업이익은 21.76% 각각 늘어난 실적이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을 반영해 1조5005억원으로 74.33%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4조8393억원, 영업이익은 3311억원으로, 이는 각각 9.74%, 영업이익은 무려 109.46% 증가한 실적이다.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SK텔레콤 측은 "미디어와 커머스 등 신사업은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이 전년 대비 15.3%증가했으며, 이동통신(MNO)사업도 5G 가입자 증가로 매출이 2.8%늘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와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2.8% 증가한 11조746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9518억원 대비 7.5% 늘어난 1조 231억원을 달성하며 턴어라운드했다.
SK텔레콤의 5G가입자는 작년 말 기준 약 548만명을 기록했으며, 올해 말에는 900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ICT 멀티플렉스 ‘T팩토리’ 론칭과 24시간 언택트 무인개통 실시 등 팬데믹 상황에 맞춘 다양한 고객 친화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V컬러링의 성공적 론칭에 이어 올해엔 ‘AI 기반 구독형 컴퍼니’로 진화를 가속화한다. SKT 고객뿐만 아니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미디어ㆍ보안ㆍ커머스 등 '뉴ICT' 사업은 성과가 돋보였다. 뉴ICT의 영업이익은 총 3262억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14%에서 지난해 24%로 대폭 늘어났다.
뉴ICT 성과의 견인차는 미디어사업이었다. SK브로드밴드 매출은 티브로드 합병과 IPTV 가입자 증가로 매출 3조713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7.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9.2% 증가한 2309억원을 달성했다.
보안사업은 출동보안과 정보보안 등 핵심사업과 홈주〮차언〮택트 솔루션 등 신규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대비 12.2% 증가한 매출 1조3386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와 SK스토아 등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8142억원을, 영업이익은 110억원을 기록해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원스토어는 꾸준한 이용자 증가로 10분기 연속 거래액이 상승했으며, 작년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다. SK텔레콤은 자회사 중 처음으로 원스토어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티맵모빌리티는 대중교통과 렌터카-차량공유-택시 등을 아우르는 ‘올인원(MaaS, Mobility-as-a-Service) 사업자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우버와 택시 호출 공동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JV)을 올 해 상반기 설립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올해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해 '빅테크기업'으로 진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동통신(MNO)사업에서는 'AI기반 구독형 컴퍼니'로 변신해 속도를 낸다. SK텔레콤 고객 뿐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 윤풍영 CFO는 “SK텔레콤은 지난해 5대 사업부의 완성과 함께 MNO 및 뉴ICT 등 모든 사업분야가 고른 성장을 지속했다”며 “올해는 AI기반의 빅테크 컴퍼니로의 진화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사상 최초 매출 20조 원에 도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