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조직 통합·일원화 ...2025년까지 온라인매출 비중 25%로 확대
분유부터 실버푸드까지 식품포트폴리오 구축
[매일산업뉴스]롯데그룹의 식품계열사인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합병으로 초대형 종합식품기업으로 재탄생한다.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해태를 품은 빙그레를 넘어서 빙과시장 업계 1위를 탈환하는 한편 CJ제일제당에 이어 식품 상장사 2위권으로 도약하게 된다.
양 사는 23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롯데제과와 롯데푸드는 오는 5월 27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7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은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하는 구조다.
이번 합병은 양사가 보유한 인프라를 통하여 개인 맞춤화, 디지털화 등 급변하는 식음료사업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글로벌 식품사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함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합병 후 양사 매출 규모는 3조7000억대 수준으로 커진다.
양사가 합병할 경우 해태를 품은 빙그레를 넘어서 다시금 시장 1위 자리를 탈환하게 된다. 롯데제과는 이번 합병을 통해 경영상 중복된 요소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중복사업으로 제한적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내수 중심이었던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8개 글로벌 현지 법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진출이 쉬워질 전망이다.
아울러 각자 운영하고 있던 이커머스 조직을 통합·일원화해 현재 10%미만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25%이상으로 확대하고 분유, 가정판매식(HMR) 등 식품·실버푸드까지 전 생애에 걸친 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양사는 빙과 사업부문 합병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왔으나 논의 과정에서 전체 사업부문을 통합해 시너지를 내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