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증 대면 1천원 기부' ... 삼성전자, 한달간 2.3억원 모금ㆍ위기아동 20명 도왔다

31일 '2023 나눔의 날'행사 개최 ...나눔키오스크 통한 기부 임직원 2만6천명 참여 수혜 아동 모친 "삼성 임직원 덕분에 아이 항암치료" 감사 전해 2015년 구미사업장 최초 제안자 특별포항 현재 .해외사업장 및 전계열사로 확산

2023-05-31     김석중 기자
31일

[매일산업뉴스]삼성전자는 5월 한달간 진행된 ‘나눔의 달’ 캠페인을 전개, 전국 사업장에 설치된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2억3000만원의 기부금을 모았다고 31일 밝혔다.

모금액은 긴급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전달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수원사업장에서 '나눔의 달' 캠페인을 결산하는 '2023 나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엔 임직원 2만6000명이 참여했고, 월 평균 모금액(8500만원)보다 2.7배 많은 2억3000만원의 기부금이 모였다.

특히 나눔의 달을 맞은 이번 달에는 키오스크를 찾지 않고도 사내 메신저를 통해 기부할 수 있는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도 특별운영, 긴급지원이 필요한 위기가정 아동 20명을 집중후원했다.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는 기부금액을 1000원부터 20명 아동을 모두 후원할 수 있는 2만원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2만원을 선택한 임직원이 56%를 차지했다.

5월 한달간 후원한 아동은 희귀난치병, 중증장애를 앓고 있거나 미혼모·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중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아동으로,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선정했다.

임직원들이 화성·용인·평택 등 각 사업장에 설치된 나눔키오스크에 사원증을 대면 매회 1000원이 기부된다. 기부를 일상으로 끌어들인 나눔키오스크는 2015년 구미사업장 직원들의 아이디어로 구미에 처음 만들어진 뒤 삼성전자 각 사업장은 물론 관계사들로 확대됐고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에서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처음 열린 '나눔의 달' 캠페인은 2015년 처음으로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도입된 이후 전 사업장으로 확산돼 삼성 임직원의 '일상의 기부'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더욱 활성화하고, 우리 사회에 개인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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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행사장엔 수혜아동의 부모가 참석해 삼성전자 임직원들에게 직접 감사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통해 수혜를 받은 정아름(가명) 학생의 어머니는 "벌써 두 번째 암 진단을 받으며 한때는 막막하고 절망적인 심정뿐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 임직원분들의 도움 덕분에 우리 아이가 큰 수술을 무사히 마치고, 씩씩하게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을 보니 부모로서 너무나 감사하다”며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하기 힘든 아동이나 가족들은 나눔키오스크 기부에 참여한 삼성전자 임직원들에게 감사 편지를 보내왔다. 이날 행사에서는 임직원들에게 부쳐진 편지를 낭독하는 순서도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이새롬(가명)양은 “저희 언니와 저는 이제 학원을 다닐 수 있게 됐다. 후원금이 없었으면 상상도 못했을 일이다”며 “저도 이제 꿈에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저는 딱히 해드릴 수 있는게 없지만 ‘감사하다'는 마음만큼은 진심”이라는 내용의 감사편지를 보내왔다.

세명의 아이를 키우는 박수진(가명)양의 할머니는 “손녀의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데, 큰 병원에 가야해서 못 가고 있었다”며 “(삼성 임직원의 도움으로) 이번에 병원을 다녀올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고 예쁜 옷과 먹고 싶은 음식도 사 줄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감사의 마음을 편지로 전했다.

나눔키오스크를 최초 제안한 당시 구미사업장 사원협의회 임직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2023 삼성 나눔의 날 특별 포상'을 받았다. 최초 제안한 총 15명의 임직원 중 대표로 연단에 오른 구미사업장 김상준 프로는 "8년 전 구미에서 시작된 작은 나눔 활동이 이제는 삼성전자를 넘어 관계사로, 그리고 해외 법인까지 확산 되었다니 너무나 보람을 느낀다"며 “나눔키오스크와 같은 기부 활동이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 소외된 이웃들에게 희망의 불씨가 되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나눔키오스크 기부와 같은 '일상의 기부 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는 격려와 제언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은 "삼성전자의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 활동이 사회공헌 활동의 모범 사례가 되어 다른 기업들에게도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차관은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일상 속 기부에 참여해 준 삼성전자 임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정부도 민간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사회의 가장 어려운 곳까지 보듬고, 일상 속 나눔을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박학규 사장은 "삼성 나눔키오스크와 같은 '일상의 기부' 문화가 삼성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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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연간 기부 참여자는 2015년 연간 5000여명에서 2022년 연간 3만8000여명으로 7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해에 1000번 이상 기부에 참여한 임직원만 13명이었다.

매일 출퇴근하며 나눔키오스크를 태깅하는 임직원, 식사 때마다 나눔키오스크를 태깅하는 임직원, 산책할 때마다 나눔키오스크에 참여하는 임직원 등 기부를 일상의 루틴으로 삼고 있는 임직원들도 많다. 지난 8년간 국내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모금된 26억4000만원의 기부금은 도움이 필요한 아동 580명에게 전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