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마인드가 성공과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는 주장은 잘못
생각만 할게 아니라 계획 세우고 당장 행동해야 꿈을 이룰 것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행동이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필자는 가끔 엉뚱한 생각에 빠지곤 한다. 이런 지적 호기심 발동은 나 자신을 통해 답을 찾아 헤매이게 만들기도 한다. 얼마 전 필자의 모친이 위급한 상황이란 연락을 받고 급하게 인천으로 내려갔다. 긴 시간 응급실에서 대기하다 결국 가족들에게 맡기고 일산 집으로 돌아가는 새벽 길, 다행히도 모친을 중환자실로 옮기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잠시 후, 조용한 브금(BGM: Back Ground Music))을 검색해 볼륨을 높여 들으며 깊은 밤길 고속도로를 달렸다. 고요하고 차분한 음악이 필자의 감정을 더 센치하게(Sentimental) 해 주었을까? 아니면 센치해진 필자의 마음이 그 음악을 틀게 만들어 센치한 마음을 더 강화시켰을까?
유튜브 200만 구독자, 전 세계에 심리학 열풍을 불러일으킨 ‘괴짜심리학’의 저자 리처드 와이즈먼(Richard Wiseman) 허트포드셔 대학교 교수의 후속작인 ‘립잇업(Rip it up)’이란 책이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동안 수많은 유명 스타들과 공인들이 말해왔던 긍정적인 마인드가 성공과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는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이 책을 통해 단언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모두에게 다 적용될 수 없으며 특히, 우울증 환자에겐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긍정적인 생각이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이 중요함을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는 강조했다. 자신이 한 행동이 생각과 느낌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즉, 긍정적인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성공과 행복의 공식이 성립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멋진 사람,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그런데 대부분은 말로만 말하고 그런 사람이 되고자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마치 답을 알고 있으면서도 귀차니즘(현상유지 편향)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꼴이다. 참 신기한 일이다. 그러니 자신이 한 말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사람들을 보면 당연히 멋져 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태도는 큰 용기와 인내가 필요한 부분이다.
한 지인이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조언을 구한 적이 있다. 그 분께 먼저 자세부터 바꿀 것을 제안 드렸다. 늘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는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허리를 펴고 앉은 자세는 당당함의 표현이다. 활기차 보이고 젊어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 반대 자세는 우울한 사람처럼 보이고 소심해 보이며 나이들어 보여 매력도가 떨어져 보일 수밖에 없다. 또한 이 분의 경우, 매사 말할 때마다 고개를 아래로 떨어트리는 모습이 많았다.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할 때 고개를 들거나 옆이나 아래로 시선이 갈 때가 있다. 이런 경우도 빈도수가 많으면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절대하지 말아야 하는 자세는 고개를 밑으로 떨구는 행동이다. 이 모습도 또한 상대방이 보기에는 위축된 사람처럼 보이게 되어 결코 보기에 좋지 않다. 작은 행동 하나가 나의 내면을 반영할 때가 많다.
자신의 미래가 더 성공적이고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온 인류가 모두 한다. 그러나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어떻게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까? 요즘 유튜브를 보면 돈이 들어오는 음악, 예뻐지는 음악 등 이런 영상들이 꽤 많이 보인다. 돈은 벌고 싶은데 편하게 집에 앉아서 음악만 들으면 돈이 걸어서 들어올런지 참 의문이다. 피부 주름을 없애 주는 주파수 음악도 있다. 음악만 듣고 주름이 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젊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좋은 음식들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행동에 옮겼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면서 주파수 음악도 들으면 된다.
자신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불러오게 하고 싶은가? 예쁜 표정을 갖고 싶은가? 불어난 뱃살이 고민인가?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하는가? 그렇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해라. 즐거운 일이 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더 즐거워진다고 하지 않던가. 달콤했던 구정 연휴가 끝났다. 새해를 맞아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지 계획을 세웠을 거다. 사람관계, 일, 돈 등 많은 부분에 대한 부푼 꿈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당장해야 할 것이 있다. 작은 계획이라도 세우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지금 바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