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익 감소
B2B·플랫폼으로 사업방식 변화 가속도
[매일산업뉴스]LG전자가 물류비 인상 등의 여파로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0.9% 감소했다. 그러나 3분기 매출은 역대 3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는 24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1764억원, 영업이익 7519억원의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3분기 실적 중 4번째로 높은 수치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0.9% 감소했다. 순이익은 902억원으로 81.4% 줄었다.
역대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역대 최대치, 영업이익은 4번째로 높은 수치다.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장기화되고 있는 시장 수요회복이 지연되는데다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분쟁,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등의 여파로 글로벌 해상 운임이 상승하며 수익성에 영향을 끼쳤다.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8조3376억원, 영업이익 527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7%, 영업이익은 5.5% 증가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에도 불구하고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과 가전구독 사업의 빠른 성장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연결 영업이익의 70%가 생활가전에서 나오며 '가전은 LG' 공식을 재확인했다.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7473억원, 영업이익 4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올레드 TV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다.
전장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2조 6113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전기차 수요둔화로 직전분기 대비해서는 소폭 줄었다. 영업이익은 11억원에 그쳤다.
B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1조3천989억원,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늘었다.
LG전자는 “향후 가전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 변화에 가속도를 내는 한편 B2B 뿐만 아니라 제품판매 위주 사업 대비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전자는 지난달 이사회 결의를 거쳐 배터리팩 사업 종료를 결정한 데 따라 이번 3분기 실적발표부터 관련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재무제표상 중단영업손익 처리한다. 이에따라 과거 매출액과 영업이익 또한 함께 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