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전문가인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공감·소통·설득'의 대화법 소개
말 잘하는 것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33개의 주제로 담아
말 잘하는 것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33개의 주제로 담아

[매일산업뉴스]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문제는 말로 시작된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말’이다.
개인 간의 소통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을 상대한 발표,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정치가의 연설까지. 결국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일들은 말로 시작해서 말로 결론난다. ‘말’하기가 중요한 이유다.
신간 ‘쓸모 있게 말하기’(김연화 지음, 갈라북스 출판)는 말 잘하는 것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33개의 주제로 담아냈다.
이 책이 제시하는 키워드는 크게 ‘공감’ ‘소통’ ‘설득’이다. 이를 통해 말하는 언어에 ‘힘’이 생길 수 있는 노하우를 담았다.
특히 아나운서 출신으로 보이스&스피치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의 경험과 실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시간·장소·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말하기와 상대방의 공감을 얻어내는 대화법 등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달하는데 주력했다. 그래서인지 각각의 주제를 읽다보면 ‘말하기’에 관한 스킬이 자연스럽게 인지되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평소 말 잘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은 분명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곧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팁을 쉽게 읽히는 책 속 문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책의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조리 있게 논리적으로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과 방법이 필요한데, ‘말하기’도 노력하면 누구나 숙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