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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2분기 'AMPC 제외' 2천525억원 적자 ... 전기차 케즘에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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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2분기 'AMPC 제외' 2천525억원 적자 ... 전기차 케즘에 '반토막'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4.07.25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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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6조1619억…전년비 29.8% 감소
영업이익 1953억원 ... 전년비 57.6% ↓
올해 실적 전망치 하향 조정…작년보다 20% 이상 매출 감소 예상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매일산업뉴스]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2분기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와 메탈가격 하락 등의 여파로 전년 대비 부진한 실적을 냈다.

LG에너지솔루션이 25일 실적설명회에서 올해 2분기 매출 6조16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전년 동기(8조7735억원)대비 29.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4606억원)대비 57.6% 줄었다.

다만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보다는 0.5%, 24.2% 각각 증가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올해 2분기 매출은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및 메탈가 약세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주요 고객사의 신규 EV 출시 물량 적극 대응, ESS전지사업부 출하량 성장 등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익의 경우 수요 감소에 따른 유럽 및 중국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영향이 컸으나 북미 지역 배터리 판매 호조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효과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24.2% 상승했다”고 밝혔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은 4478억원이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손실은 2525억원이다. 

LG에너지솔루션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표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표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사업·경영계획 정정 공시에서 올해 매출 목표를 지난 1월 제시한 '전년 대비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 성장'에서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로 하향 조정했다.

또 IRA에 따른 올해 세액 공제 예상 수혜 규모도 연초 제시한 45∼50GWh(기가와트시)에서 30∼35GWh로 낮췄다.

다만 올해 설비투자(CAPEX)는 작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집행하겠다는 기존 계획을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대응해 생산시설 운영 효율성과 투자 유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방 수요 변화를 면밀히 관찰해 생산시설 신∙증설 속도를 조절하고, 기존 EV 생산라인의 ESS 전환 등을 통해 각 생산거점별 케파 가동률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현재 진행중인 투자 계획을 재검토하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이를통해 고정비 부담을 완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여 수익성을 한층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올해 2분기 안정적인 글로벌 생산체계 구축, 공급망 다변화 및 연구개발(R&D)등 여러 부문에서 미래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국내 배터리 업체 중 최초로 전기차용 LFP 배터리 대규모 수주를 성공한 것이 대표적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르노와 39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텃밭이라 불리는 LFP 제품군에서 얻어낸 값진 성과다. 특히 파우치 배터리 최초로 셀투팩(CTP)공정 솔루션을 적용했다.

현대차그룹과의 첫번째 합작공장인 인도네시아 HLI그린파워도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4월 가동을 시작해 현재 안정적으로 제품 양산이 진행 중이다.

ESS전지사업부문도 5월 한화큐셀과 4.8GWh 규모의 북미 전력망용 ESS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단순 배터리 셀 공급 계약이 아닌 ESS SI 전문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의 SI(시스템통합)도 함께 제공하며 고객 가치 역량을 한층 높였다.

이 밖에도 호주 리튬 광산 업체 라이온타운과 고품질 리튬정광 175만톤 장기 공급계약 및 전환사채 투자계약을 체결하며 공급망 경쟁력도 강화했다.

R&D 측면에서는 고객 요구에 최적화된 셀을 설계하는 AI(인공지능)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고, 美 반도체 기업 ADI와 셀 내부 온도 측정 기술 개발 MOU를 맺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하반기 신제품 양산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하반기 원통형 신규 제품인 46-시리즈의 본격적인 양산이 예정되어 있다. 지난해 말 양산을 시작한 ESS LFP 제품 또한 북미와 유럽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생산 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건식전극 공정 파일럿 라인을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구축하며 미래 기술 확보도 가속화할 예정이다.

고객 및 사업 포트폴리오도 다변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고객사들과 LFP 및 고전압 미드니켈(Mid-Ni) 등 보급형 제품 수주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46-시리즈 또한 다양한 완성차 업체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품 다각화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aaS(Battery as a Servic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등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기반의 중장기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제품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원재료의 직접 조달(Sourcing)영역을 주요 광물에서 전구체 영역까지 확대하고, 업스트림 업체에 대한 지분투자도 강화해 공급망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공정 간소화와 스마트팩토리 적용 가속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예상보다 어려운 사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근본적인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미래 배터리 산업을 이끌 글로벌 선도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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