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산업뉴스]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25일 "올해부터는 기존 성장전략에 '지역'이라는 전략의 축을 더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망 지역에서의 성장 가속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CEO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23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로 대표되는 신흥시장의 성장 잠재력과 사업 기회 발굴에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의 리더십은 공고히 하는 가운데, 수많은 정보통신(IT) 기업이 모이고 있는 중동과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가 확대 중인 아시아 지역 등에 집중해 성장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전략이다.
특히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는 LG전자가 기업공개(IPO)에 나선 지역으로 최근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로부터 LG전자 인도 법인의 IPO 계획을 예비 승인 받았다.
조 CEO는 "글로벌 사우스 중 인도는 특히 경제 안정성과 성장성 관점에서 독보적이라 생각한다"며 "현재 가전 보급률이 아주 낮은 상황이지만 내년부터 인당 국내총생산(GDP)이 3천달러대에 진입하는 등 구매력이 있는 중산층이 크게 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2년 연속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로 꼽히는 등 인도에서 LG전자의 브랜드 위상은 아주 높다"며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인도 고객에게 사랑받는 국민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 28년간 구축해 온 현지 사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인도 특화 라인업, 생산·서비스·연구개발(R&D) 인프라 강화 등을 추진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사 사업 운영 방향에 대해 조 CEO는 "기존 사업의 성장 극대화를 통해 미래 성장 재원을 확보하고 기존 홈 중심 사업에서 모빌리티, 커머셜 등 기업간거래(B2B) 영역으로 확장하는 전략과 수많은 디바이스를 플랫폼화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사업(논 하드웨어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반적 기조는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오는 2030년 질적 성장 영역의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수요와 가격 변동성이 낮고 고객 관계 기반의 확장성을 갖춘 B2B에 역량을 집중하고, 수익을 지속 창출하는 순환형(Recurring) 모델의 Non-HW 사업을 확대하며 사업의 구조적 건전성을 확보해 간다는 계획이다.

사업본부에서 추진 중인 전략 과제에 대해 주주들에게 설명했다.
HS(Home Appliance Solution)사업본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활가전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빌트인, 부품 등 B2B 영역을 확대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은 해외로 적극 확대하고 AI홈 솔루션 사업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MS(Media Entertainment Solution)사업본부는 TV, 사이니지, 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기반 사업을 총괄하며 시너지를 강화하고 webOS를 축으로 하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VS(Vehicle Solution)사업본부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에 주력하는 동시에 수익성 기반의 내실 있는 사업 운영에 집중한다.
신설 ES(Eco Solution)사업본부는 가정용 및 상업용 에어컨 분야에서 성장을 가속화하고 AI 데이터센터, 원전 등 산업용 HVAC 사업 기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해 전사 B2B 사업의 핵심 축으로 성장해 간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사내이사와 기타비상무이사의 경우 각각 조 CEO와 권봉석 ㈜LG 부회장이 각각 재선임됐다. 또 사외이사에는 강성춘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가 신규 선임됐다.